TEPS


TEPS 개요

TACTFL OPIc는 얼마나 영어를 잘 구사하는가를 평가하는 언어 능숙도 시험입니다. 본 시험은 컴퓨터를 통해 진행되는 반직접 평가입니다.

응시자 개개인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녹음한 후 미국의 평가 서버에 전송되며, ACTFL 공인평가자가 평가하게 됩니다. OPIc는 국제적인 명성의 ACTFL Oral Proficienct Interview (OPI)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OPI는 ACTFL 공인 평가자와 면대면 또는 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ACTFL OPIc는 단순히 문법(grammar), 어휘(vocabulary)나 영어 규칙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OPIc는 실제 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다시 말해서, OPIc는 응시자가 영어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실 생활의 목적들과 연관되게 언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OPIc는 응시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영어를 학습했는지, 

언제,어디에서, 어떤 이유로 어떻게 언어 능력을 습득하였는가 와는 무관하게 응시자의 본질적인 언어 활용 능력을 측정하게 됩니다.
OPIc는 5단계에 걸쳐 언어 능력을 측정하게 되며, Grammar, Vocabulary, Pronunciation은 5단계 평가 영역 중 Language Control의 한가지 평가 영역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는 언어 수행 능력을 중심으로 한 총체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ACTFL의 능숙도 테스트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측정됩니다.
응시자의 녹음된 대답 내용은 "ACTFL Proficiency Guidelines Speaking (Revised 1999)"라는 범용적인 말하기 기준에 따라 절대 평가됩니다. 

ACTFL 공인 평가자는 녹음된 대답을 듣고 상기의 기준에 따라 Novice Low ~ Advanced까지의 등급을 부여하게 됩니다.


영역별 유형 및 설명


청해 (Listening Comprehension) - 60문항

정확한 청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문제와 보기문항을 문제지에 인쇄하지 않고 들려 줌으로써 자연스러운 의사 소통의 인지과정을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 (Communicative Functions) 의 대화와 다양한 상황 (공고, 방송, 일상업무 상황,대학 교양수준의 강의 등) 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청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대화문(dialogue) 과 담화문 (monologue) 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었습니다.

PART 1
15 문항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M: How shall I address you?
W: ______________________

(a) Just call me John.
(b) 39 Morrison Avenue.
(c) Don't send me a letter.
(d) I don't like making speeches.

영역설명
Part 1은 질의 응답 문제를 다루며 한 번만 들려 줍니다. 

내용 자체는 단순하고 기본적인 수준의 생활 영어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교과서적인 지식보다는 재빠른 상황 판단 능력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 파트에서는 속도 적응 능력뿐만 아니라 순발력 있는 상황 판단 능력이 요구됩니다.

정답: (a)


PART 215 문항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M: How long were you thinking of renting a car? 
W: For ten days in September.
M: When exactly do you have in mind? 
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I thought of it last Monday. 
(b) The end of September. 
(c) I'm too young to rent one yet. 
(d) Nothing is further from my mind.

영역설명
Part 2는 짧은 대화 문제로서 두 사람이 A-B-A-B 순으로 보통 속도로 대화하는 형식이며 

소요 시간은 약 12초 전후로 짧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1과 마찬가지로 한 번만 들려줍니다. 

정답: (b)

PART 3
15 문항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W: The conference is only months away, and we still don't have a venue. 
M: Maybe we should reserve the same hall we used last time. 
W: I think it might be too small this year.
M: You're probably right. The company has really grown over the past year. 
W: How about looking into one of the rooms at the convention center?
M: Sure. I heard they have connections with a good caterer, too.

Q. What is the conversation mainly about? 
(a) Hiring new employees. 
(b) Organizing an annual event.
(c) Expanding an office building. 
(d) Catering a party in two months.

영역설명
Part 3는 앞의 두 파트에 비해 다소 긴 대화를 들려 줍니다.

대신 대화 부분과 질문을 들려 준 뒤 다시 한 번 대화 부분을 들려 주기 때문에 
길이가 긴 데 비해 많이 어렵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정답: (b)


PART 4
15 문항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Hello, everyone. We'll continue our discussion of American newspapers today. 
Would anyone care to guess what the most popular section of the paper is? Well, it's not the front page, the weather report, or even the sports column. It's the comics. Now, my bet is that even those of you who rarely read the paper can't resist glancing at the comics. True? 

Q. According to the talk, what is the most popular section of the paper? 

(a) The front page headlines. 
(b) The weather report. 
(c) The sports column. 
(d) The comics.


영역설명
Part 4는 담화문을 다룹니다. 

영어권 나라에서 영어로 뉴스를 듣거나 강의를 들을 때와 비슷한 상황을 설정하여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측정하는 부분입니다. 
이야기의 주제, 목적, 화제, 세부 사항 및 이를 근거로 한 추론 등을 다룹니다. 
직청 직해 실력, 즉 들으면서 곧바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잘 평가해 주는 부분입니다.


정답: (d)




문법 (Grammer) - 50문항

밑줄 친 부분 중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 등의 단편적이며 기계적인 문법지식 학습을 조장할 우려가 있는 분리식 시험 유형을 배제하고,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을 통하여 진정한 의사 소통 능력의 바탕이 되는 살아 있는 문법, 어법능력을 문어체와 구어체를 통하여 측정합니다.

PART 1
15 문항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phrase.
A: Have you read a story called "High Tide in Tucson" ?
B: No. Who __________ it?

(a) wrote
(b) writes
(c) has written
(d) had written

영역설명
Part 1은 A, B 두 사람의 짧은 대화를 통해 전치사 표현력, 구문 이해력, 품사 이해도, 

시제, 접속사 등 문법에 대한 이해력을 묻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주로 후자(B)의 대화 중에 빈칸이 있고, 그 곳에 들어 갈 적절한 표현을 고르는 형식입니다

정답: (a)


PART 215 문항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phrase.
On reaching ___________ four, Mozart was given harpsichord lessons by his father. 

(a) age of 
(b) the age 
(c) an age of
(d) the age of

영역설명
Part 2는 문어체 질문을 다룹니다. 

서술문 속의 빈칸을 채우는 문제로 총 20문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파트에서는 문법 자체에 대한 이해도는 물론 구문에 대한 이해력이 중요합니다 

정답: (d)

PART 3
15 문항

Identify the grammatical error in the dialogue.
(a) A: That cold sounds pretty bad.
(b) B: Yeah, it is. Don't get too close. 
(c) A: Let me make you a cup of herbal tea. 
(d) B: Gee, that's nice for you!



영역설명
Part 3는 대화문에서 어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이 있는 문장을 고르는 다섯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영역 역시 문법뿐만 아니라 정확한 구문 파악, 회화 내용의 식별능력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정답: (d)



PART 4
15 문항

Identify the grammatical error in the dialogue.
(a) Put an ice cube into a glass of water.
(b) Loot through the side of the glass.
(c) You will see that most ice cube is under the surface of the water.
(d) The little ice cube in the glass acts just like a giant iceberg in the ocean.




영역설명
Part 4는 한 문단을 주고 그 가운데 문법적으로 틀리거나 어색한 문장을 고르는 다섯 문항으로 되어 있습니다. 틀린 부분을 신속하게 골라야 하므로 속독 능력도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정답: (c)





독해 (Reading Comprehension) - 40문항

교양 있는 수준의 글 (신문, 잡지, 대학 교양과목 개론 등) 과 실용적인 글 (서신, 광고, 홍보, 지시문, 설명문, 도표, 양식 등) 을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총체적인 독해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실용문 및 비전문적 학술문과 같은 독해 지문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었습니다.

PART 1
15 문항

Read the passage and choose the option that best fits the blank.
Summer is the season for hitting the open road. All over the country, a bevy of flea markets invite exploration and adventure. The product of a long cultural, social, and commercial history, the contemporary American flea market offers some of the best bargains anywhere on new and used antiques and collectibles as well as a multifaceted reflection on the tastes and trends of several generations. A good market offers such items as collectible dolls, baseball cards, records, clothes, furniture, tools and textiles. 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Therefore, flea markets are best appreciated by art collectors 
(b) Everyone should be able to find something of interest 
(c) As you would expect, flea markets are potentially unsanitary 
(d) All of these items are marked up for profit

영역설명
Part 1은 빈칸 넣기 유형입니다. 한 단락의 글을 주고 그 안에 빈칸을 넣어 알맞은 표현을 고르는 16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글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여 문맥상 빈칸에 들어 갈 내용을 찾는 문제입니다. 

정답: (d)

PART 215 문항

Choose the most appropriate answer to the question.
Parents who let kids surf online without supervision may want to think again. Though most children and teens know they shouldn't give strangers personal information, a new study finds that many young people feel it's OK to reveal potentially sensitive family data in exchange for a prize. Nearly two out of every three children were willing to name their favorite stores, and about a third would tell about their parents' driving records, alcohol consumption, political discussions, work attendance and church-going habits. 

Q. What is the best title for the passage? 

(a) Information vs. Online 
(b) Parents vs. Children 
(c) Prizes vs. Privacy 
(d) Supervision vs. Self-Control

영역설명
Part 2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로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제나 대의 혹은 전반적 논조 파악, 세부내용 파악, 논리적 추론 등이 있습니다. 


정답: (a)

PART 3
15 문항

Identify the sentence that least fits the context of the passage.
The emphasis on winning ― whether a soccer game or spelling contest―is especially inappropriate for school - age children. (a) This is a time when they're mastering basic skills, both in sports and academic subjects. (b) The real challenge is when children grow up and become teenagers. (c) Children should be encouraged for doing their best, no matter what. (d) Building confidence is what's important, not just winning.



영역설명
Part 3는 한 문단의 글에서 내용의 흐름상 어색한 곳을 고르는 문제로 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 흐름을 파악하여 흐름상 필요 없는 내용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이런 유형의 문제는 응집력 있는 영작문 실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정답: (b)




TEPS 구성


TEPS는 청해, 문법, 어휘, 독해 4개 영역에 걸쳐 총 20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약 2시간 20분입니다. 문항반응이론에 따라 990점 만점으로 채점됩니다.

영역
part별 내용
문항수
시간/배점
청 취
Listening
Comprehension

Part Ⅰ: 문장 하나를 듣고 이어질 대화 고르기 
Part Ⅱ: 3 문장의 대화를 듣고 이어질 대화 고르기 
Part Ⅲ: 6-8 문장의 대화를 듣고 이어질 대화 고르기 
Part Ⅳ: 담화문의 내용을 듣고 질문에 해당하는 답 고르기

15
15
15
15

55분/ 400점
문 법
Grammar

Part Ⅰ: 대화문의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고르기 
Part Ⅱ: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고르기 
Part Ⅲ: 대화에서 어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 고르기 
Part Ⅳ: 문단에서 문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 고르기

20
20
5
5

25분/ 100점
어 휘 
Vocabulary

Part Ⅰ: 대화문의 빈칸에 적절한 단어 고르기
Part Ⅱ: 단문의 빈칸에 적절한 단어 고르기

25
25

15분/ 100점
독 해 
Reading Comprehension

지문을 읽고 질문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 고르기 
Part Ⅱ: 지문을 읽고 질문에 가장 적절한 내용 고르기 
Part Ⅲ: 지문을 읽고 문맥상 어색한 내용 고르기

16
21
3

45분/ 400점
총 계13개 Parts
200
140분/ 990점

* IRT (Item Response Theory)에 의하여 최고점이 990점, 최저점이 10점으로 조정됨.


TEPS 등급표


영역
part별 내용
문항수
시간/배점
1+급
Level 1+

901-990
전반 
Holistic

외국인으로서 최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정도로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전문분야 업무에 대처할수 있음.
(Nativ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361-400
청 해
독 해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의 청해력.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의 독해력.

91-100
문 법
어 휘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내재화된 문법능력.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내재화된 어휘력.

1급
Level 1

801-900
전반
Holistic

외국인으로서 거의 최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단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전문분야 업무에 별 무리없이 대처할수 있음. 
(Near-Nativ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321-360
청 해
독 해

다양한 상황의 수준높은 내용을 별 무리없이 이해할수 있는정도의 청해력. 
다양한 소재의 수준높은 내용을 별 무리없이 이해할수 있는정도의 독해력.

81-90
문 법
어 휘

다양한 구문을 별 무리없이 신속하게 이해할수 있을 정도로 내재화된 문법능력.
다양한 표현을 별 무리없이 신속하게 이해할수 있을 정도로 내재화된 어휘력.

2+급
Level 2+

701-800
전반
Holistic

외국인으로서 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단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일반 분야업무를 
큰 어려움없이 수행할수 있음.
(Advanced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281-320
청 해
독 해

일반적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별 무리 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청해력.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별 무리 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독해력.

71-80
문 법
어 휘

일반적인 구문을 별 무리 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문법능력.
일반적인 표현을 별 무리 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어휘력.

2급
Level 2

601-700
전반
Holistic

외국인으로서 중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중장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일반분야 업무를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수 있음. 
(High Intermediat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241-280
청 해
독 해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청해력.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독해력.

61-70
문 법
어 휘

일반적인 구문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문법능력.
일반적인 표현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어휘력.

3+급
Level 3+

501-600
전반
Holistic

외국인으로서 중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중장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한정된 분야의 업무를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수 있음. 
(Mid Intermediate Level of Communicative Communicative Competence)

201-240
청 해
독 해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다소 이해하는 정도의 청해력.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다소 이해하는 정도의 독해력.

51-60
문 법
어 휘

일반적인 구문에 대한 의미파악이 어느정도 가능한 문법능력.
일반적인 표현에 대한 의미파악이 어느정도 가능한 어휘력.

3급
Level 3

401-500
전반
Holistic

외국인으로서 중하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중장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한정된 분야의 업무를 다소 미흡하지만 큰 지장 없이 수행할수 있음. 
(Low Intermediat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161-200
청 해
독 해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이해하기 다소 어려운 정도의 청해력.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이해하기 다소 어려운 정도의 독해력.

41-50
문 법
어 휘

일반적 구문에 대한 신속한 의미 파악이 다소 어려운 정도의 문법능력.
일반적인 표현에 대한 신속한 의미 파악이 다소 어려운 정도의 어휘력.

4+급
Level 4

301-400
전반
외국인으로서 하급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장기간의 집중 교육을 받으면 한정된 분야의업무를 대체로 어렵게 수행할수 있음.
201-300
Holistic
(Novic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5급
Level 5

101-200
전반
외국인으로서 최하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단편적인 지식만을 갖추고 있어 의사소통이 거의불가능함.
10-100
Holistic
(Near-Zero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1666 - 1530